연예기획사 YG엔터테인먼트(YG엔터)가 알짜 자회사로 꼽히는 골프사업 매각을 추진한다. 주력 사업인 음악 및 매니지먼트 사업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 수정이다.
이에 따라 YG엔터가 전방위로 펼쳐 온 인수·합병(M&A) 시도도 5년여만에 막을 내리게 됐다. 이 회사의 주요 수입원인 '빅뱅'의 공백을 매우기 위해 뷰티·외식·골프 분야로 동시다발적 M&A를 추진했지만, 뚜렷한 성과를 보지 못한 채 대부분 청산 혹은 매각 절차를 밟고 있다. 하이브 등 연예기획사들의 M&A 전략에 '반면교사'가 되고 있다는 평가다.
투자은행(IB)업계에 따르면 YG엔터테인먼트는 자회사인 YG플러스가 보유 중인 그린웍스 지분 100% 매각을 추진 중이다. 그린웍스는 국내 골프 예약 1위 사이트 '엑스골프(XGOLF)'를 운영하고 있다.
그린웍스는 지난해 매출 112억원, 영업이익 32억원을 낸 회사다. 인수 시기인 2017년 매출 98억원, 영업이익 20억원을 거뒀던 점과 비교하면 큰 성장세를 보이진 못했다.
다만 최근들어 '2030' 젊은 층을 중심으로 골프 수요가 늘고 있는 데다 네이버와 연계해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성장 잠재력은 충분하다는 평가다. 지난해 국내 사모펀드(PEF)를 대상으로 한 차례 매각을 시도했지만 잠정 중단한 후 최근 매각 절차를 재개했다. 카카오VX가 골프예약 시장에 뛰어드는 등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'제 값'을 받기 점점 어려울 것이란 우려도 있다.
YG엔터는 2017년 PEF 운용사 VIG파트너스로부터 그린웍스 지분 100%를 약 315억원에 인수했다. 사내 투자회사격인 YG인베스트먼트와 네이버가 500억원 규모로 조성한 펀드가 165억원을, YG플러스가 나머지 150억원을 출자해 인수 대금을 마련했다.
회사는 "최근 음악, MD 등 주력사업인 엔터테인먼트 사업 확장과 향후 사업전략 등을 고려해 사업 포트폴리오에 대한 다각도 검토를 진행 중이나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"는 입장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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